본문 바로가기
치유가 되는 예술/북리뷰

아직도 가야할길 북 리뷰 (심리상담/ 추천도서)

by art therapist (아트) 2020. 7. 29.

 

 

 

 

 

 

 

 

“아직도 가야 할 길” 북 리뷰

 

내가 만약 심리학과 부부/자녀관계에 관한 책을 딱 한권만 추천해야 한다면, 나는 이 책을 꼭 추천할 것이다.

아니 내가 누군가에게 책을 딱 한권만 소개해야 한다면 당연히 이 책이다.   

나는 20대 후반에 이책을 만난 것을 정말 내 인생의 행운이라 생각한다.

이 책이 너무 좋아 여러번 읽기도 했고,  이 분이 쓴 책 모두 다 사서  읽어버렸다.

이미 돌아가신 분이지만, 그분으로 부터 한마디라도 더 듣고 싶어서..

 

이 책은 내가 사랑이라 착각하고 혼란스러웠던 여러 가지 생각과 행동들에 대해서 일깨워 주기도 했고

정말 참 사랑이 뭔지 명확하게 설명해 주시고  그리고 이 분이 말한 참 사랑이 너무나 성경적 이어서 감동했다. 

맞아.. 사랑의 본질은 원래 같은 거야..라고

 

사랑에 대한 내용이  거의 책의 2/3을 할애하고 있을 만큼 참사랑에 대해 열변을 토하셨다. 

왜냐하면 꼬여버린 인간관계, 무기력, 우울증, 불안, 강박 등등의 

대부분의 정신질환과 관계의 문제는  잘못된 사랑으로 인한 것이거나 아예 사랑 자체를 못 받았기 때문이다. 

 

“사랑은 자기 자신이나 혹은 타인의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목적으로 자기 자신을 확대시켜

나가려는 의지이다.”

 

이 정의를 바탕으로 그가 말하는 사랑은

사랑은 느낌이 아니라 의지적 행동이다. 

사랑은 상대에게 관심을 가지고 관심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랑은 행동하는 것만큼 사랑하는 것이다.  

시랑은 노력이고 용기다. 

사랑은 자신의 변화이자 자기 확대이다.

등등의  사랑의 실체를 알려주신다. 

 

이 책은 참사랑이 무엇인지 그리고 사랑이라 생각했으나  사랑이 아닌 것들에 대해 아프고도 신랄하게 지적한다. 그래서 사실 더 명확해진다. 진정한  사랑이 뭔지..

사랑하는 것 같으나 얽히고 꼬여버린 인간관계를 개선하고 싶다면, 그리고 무슨 짓을 해도 공허한 내 마음이 채워지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추천하고 싶다.

 

관련 글

 

 

(상담심리/추천도서) 죽음의 수용소에서 북리뷰

"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그 "어떤 "상황도 견딜 수 있다. " "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삶으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가 아니라 삶이 우리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artistherapy.tistory.com

 

 

(뇌과학/심리학/부모자녀교육 추천도서) 뇌를 읽다 북리뷰

1부 당신의 최적점에 도달하는 법 2부 당신의 두뇌를 변화시키는 법 3부 드림팀을 결성하는 법 이 세 가지의 큰 주제로 되어 있는 책은 리더십 책이나 자기 계발 서적 같아 보이지만, 사실 뇌의

artistherapy.tistory.com

 

 

(인문/심리학 추천도서 ) All About Love, 올 어바웃 러브 북리뷰

"Talk can cure, and talk can foster constructive change. But it must be the right kind of talk. “대화는 치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화는 건설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올바른..

artistherapy.tistory.com

 

(에세이/ 추천도서) 사랑하는 아내가 정신병원에 갔다 북리뷰

“ 너무 많은 감정이 밀려왔고,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싶었지만 무슨 말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가 잡히지 않았다. 내 말을 들어주는 사람도 없었다. ‘줄리아는 이곳에 있을 사람이 아니에요.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