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인간관계

(심리상담/ 자기조절능력) 회복 탄력성을 키우려면 (4)

by art therapist (아트) 2021. 7. 15.

모든 내용은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편집하고 재구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극과 반응 사이에는 공간이 있다. 그 공간 안에는 반응을 선택할 자유와 능력이 있다. 그리고 그 반응 안에는 성장과 행복이 있다. "- 본문 중에서

살아가다 보면 수많은 감정을 느낍니다. 그리고 어떤 감정은 때론 우리의 통제력을 상실하게 만들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일이나 관계를 그르칠 때가 많습니다. 이런 일들이 빈번하다면 성공적인 인생은 커녕, 마치 감정에 내 삶이 휘둘린다는 느낌이 들것입니다. 따라서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운다면 내가 인생을 운영한다는 주도적인 느낌을 더 많이 받겠지요. 그리고 이런 감정조절 능력을 위해선, 감정지능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감정지능을 높이려면 몇 가지 감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 방아쇠(Trigger)를 파악하라- 강력한 감정을 촉발시키는 방아쇠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 방아쇠가 당겨지면 사람의 뇌는 동물의 뇌처럼 본능의 뇌만 남기 때문에 이성적 판단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자신을 자극하고 통제불가로 만드는 방아쇠가 무엇인지 아는 것이 필요 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상대가 나를 존중하지 않을 때, 나를 배려하지 않을때, 부당하다 느낄 때, 억울한 감정이 드는 순간이 방아쇠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배려하라-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배려하고 자기감정을 공감해 줍니다. 스스로 그렇게 느끼는 것을 억압하거나 부정하지 않습니다. 감정을 느끼는 우리는 이상한 것이 아닙니다. 다만 감정에 대한 반응만 통제하면 됩니다.
3. 감정은 지나간다. -강력하고 무거운 감정도 영원히 지속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감정도 지나간다는 것을 알고만 있어도 감정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격한 감정을 느낄 때 균형감을 회복하는 방법
1. Stop- 모든 것을 멈추고 중지시킨다.
2. Take breath-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이렇게 깊은 호흡 몇번만으로도 동물적인 뇌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3.Observe-자기 자신과 자신이 처한 상황을 관찰한다. (제삼자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면 달리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
4. Praise-크든 작든 긍정적인 이유를 찾아서 스스로를 칭찬하고 자신의 강점을 일깨운다. (자신이 상황을 나빠지게 만들지 않았음을 칭찬하는 것입니다. )

이 외에도 감정에 관한 여러 설명이 있었으나 예전에 제가 올렸던 글들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포스트로 대신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을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세요.

 

(감정조절/심리상담) 세상에 나쁜 감정은 없습니다.

어릴 적 이런 말을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 그런 생각하면 안 돼! 어떻게 부모를 미워할 수 있니? 쪼금 한 게 어디서 버릇없이... 뭘 잘했다고 울어!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은 나쁜 사람이야

artistherapy.tistory.com

 

(심리상담치료/감정조절) 그 무엇보다 친해져야 하는 것은 바로 내 감정

“감정을 바라보는 연습을 하세요 그 감정을 그대로 받아들이세요. 자신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다시 말해 자신의 마음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물지 않은 마음의 상처란 고통이 컸기

artistherapy.tistory.com

인간이 이성적인 동물이라는 것은 인간들만의 착각이라는 것을 심리학 공부를 하면서 또 세월이 지나가며 더 많이 느낍니다. 말도 안 되는 사람과 사랑에 빠지고, 사랑이라며 집착하고 구속하고, 생면부지의 사람들에게 욱하며 범죄를 저지르고, 가지고 있으면서 더 많이 가지려고 하는 인간의 욕심과 탐욕은 절대 이성적이지 않습니다. 혹은 타인을 살리기 위해 불구덩이에 들어가고, 모르는 사람을 위해 시간과 물질을 들여 헌신하고 봉사하는 사람들 또한 이성적 판단으로는 이해되지 않습니다. 자신의 감정을 어떻게 조절하고 다루느냐에 따라서 나의 삶과 주변의 관계가 풍성하고 아름다울 수 있고, 공감능력과 감정조절 실패로 자신의 인생에 큰 오점을 남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극히 감정적인 인간인 나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질이 결정됩니다. 자신의 감정에 능숙한 사람들이 되셔서 인생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 심리상담/ 유연성) 회복탄력성을 키우려면 (2)

모든 내용은 "하버드 회복탄력성 수업"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편집하고 재구성 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우리의 신체도 유연한 사람들이 덜 다친다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도 유연한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