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인간관계

(심리상담/ 완벽주의자) 완벽하고 싶은 당신, 그러나 그 속에 진정한 평안은 없습니다.

by art therapist (아트) 2020. 10. 2.

 

 

 

 

 

 

 

 

완벽주의자, 살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이 완벽의 기준도 천차만별이지만, 자신의 원하는 방법과 순서 그리고 자신의 원하는 수준까지의 결과물이 나와야  만족하는 사람들입니다. 이 완벽주의는 사실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우리가 일을 하거나 어떤 직업적 성취에 있어서의 이 완벽주의는 일을  보통 성공적으로 만듭니다. 그래서  많은 직장, 운동선수, 창작활동에서 완벽주의 성향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고 또 그런 사람들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자신은 스스로 완벽주의가 아니라고 하지만 다른 이들이 보기엔 완벽주의자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완벽주의 성향에 들어갑니다. 2-3가지 이상만 되어도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입니다. 

 

-내가 생각하는 완벽함만이  완벽이다. 다른 사람이 보기엔 비현실적인 나만의 기준이 있다. 

-내가 하는 일에 실수와 실패를 용납하기 힘들다.  

- 과정이 어떻든 무조건 결과가 좋아야 한다.

-시간과 노력이 얼마가 들어가든지 결과물이 내가 원하는 데로 나와야 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지나치게 시간이 많이 걸린다.  

-좀처럼 다른사람의 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무조건 내가 하는 방식대로 해야 한다. 그래서 다른 사람에게 일을 맡기지 못한다

- 내가 일을 해야한다면 제대로 완벽하게 하고, 아니면 아예 시작도 하지 않는다. 

- 나는 다른 사람들이 잘 알아채지 못하는 세밀한 실수까지 찾아낸다. 

-내가 준비되었다고 느낄때까지 때론 미루는 습관이 있다. 예를 들어 완벽한 첫 문장이 나올 때까지 글을 쓰지 않는다.

-다른 사람은 괜찮다고 해도 내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실패이다. 

-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삶이나  내 모습이 있다. 그리고 아직 그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 그래서 계속 나를 다그친다.

-다른 사람들에게 싫은 소리 듣는 것이 죽기보다 싫다. 

 

 

 

 

 

 

 

 

 

 

 

 

 

 

 

이 완벽주의의 기본 욕구는 통제욕구입니다. 이 강한 통제의 성향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랍니다. 

 

첫 번째는 자신의 어릴 적 삶이 전혀 통제 불가능한 상황이었을 경우 이 통제 욕구가 커집니다.

 

예를들어 자신이 있는 그대로 양육자에게  받아들여지지 못했거나, 부모의 양육태도가 너무 억압적인 경우, 그리고 부모와 애착관계에 문제가 있었을 경우입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 자신이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자신의 삶이 휘둘리고 끌려왔기 때문에 성인이 된 후엔 자신이 더 이상 그런 통제를 받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혹은 부모에게 자신의 성과나 성취로만 인정을 받았을 경우에도 이런 성공적인 결과와 성취에 집착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자신이 원하는 자신만의 안전하고 인정받는 세상을 만들고 싶어 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불안이 높은 경우입니다. 

 

불안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 예측되지 않는 상황이나 환경을 힘들어합니다. 그들은 융통성과 적응력이 떨어지고,  다른 이의 비판이나 시선을 유난히 두려워합니다. 따라서 다른 사람의 비난이 두려워 자신이 하는 일은 완벽하게 하고 싶어 합니다. 그래서 이 불안이 높은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완벽주의의 공통점은 자신이 100% 성공하거나 완벽하게 할 수 있는 것만 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실수할 것 같은 것은 아예 시도하지 않습니다. 그것이 성취에 관련된 일수도 있고 연애나 결혼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상대가 나를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면 먼저 차 버리겠도 마찬가지입니다. 통제권을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이지요.

 

마지막은 심한 비교 혹은 경쟁적인 직장이나 직업을 가졌을 경우입니다.

 

 그래서 운동선수, 연예인, 광고, 금융, 게임회사 등등 경쟁이 심하고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직업군을 가진 경우 이 완벽주의 성향이 커집니다. 나의 실수와 실패가 나 자신과 회사와 팀에 큰 영향을 준다던지 혹은 연예인들처럼 다른 사람의 평가나 평판으로 나의 인기가 좌지우지 될 경우, 개인의 삶에서 이 완벽주의 성향이 커집니다.   늘 다른 이의 비판과 기준 속에서 살았기 때문에, 내 공간에서만이라도 내 뜻대로 살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완벽해 보이는 이들은 공통적으로 다른이의 비판이나 자신의 실패를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런 마음의 중심엔 있는 그대로 사랑받고 인정받고 존중받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우리 인간은 모두 이런 마음이 있습니다. 그래서 모두들 열심히 살려고 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문제는 이 완벽주의가  점점 심해지거나 모든 상황에서 완벽주의가 나타나기 시작하면 자신의 삶과 정신상태 그리고 주변의 관계에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심하면 불안 강박증세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 완벽주의 성향은 이 불안하고 예측할 수 없는 세상에 자신만의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보겠다는 발버둥과 같습니다. 물론 어떤 면에서 우리 인간에게 그런 안전지대는 꼭 필요합니다. 나에게 에너지를 주고 쉼을 주는 공간이나 활동은  꼭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옷장은 자신이 원하는 데로 정리를 한다던지, 샤워를 할 때 특정한 순서가 있다던지, 주말 몇 시간은 온전히 자기를 위해 사용한다던지 등.. 그러나 그것이 도를 지나쳐 자신만의 세상이 자신의 전부인양 목숨을 거는 일이 벌어지면 문제가 생깁니다. 마치 세계여행을 가야 하는 사람이 자신에게 편안함을 주는 자신의 방의 모든 물건을 이고 지고 가겠다는 것과 같은 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자신만의 세상은 자기에게만 편하고 안락한 세상이지 다른 사람에겐 숨 막히고 불편한 세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완벽주의 성향의  사람은 가까운 사람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일으킬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특별히 배우자와 자녀와의 갈등이 정말 심합니다. 그래서 결국은 자신 혼자 남게 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러면 스스로에게  또 이렇게 말하겠지요 “ 이것 봐! 다들 나를 아무도 인정하고 사랑하지 않잖아~” 이런 악순환이 계속되기 때문에 완벽주의 성향이 병적으로 가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 그럼 이런 성향을 어떻게 조절하는 것이 좋을까요?

 

1. 자신의 흑백논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인생을 성공과 실패 내지는 선과 악으로 나누는 이분법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많은 경험과 자신의 시야를 넓혀야 합니다.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 말고 다양한 세상의 이야기들과 경험들을 해보고 느끼는 것이 정말 필요합니다. 그래서 책을  많이 읽거나 여행을 가고 또 봉사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사고가 유연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들은 스스로 우물 밖으로 나오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신의 틀을 깨고 나오면,  자신이 생명처럼 소중히 여겼던 것들이 그렇게 삶에서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인생에 있어서 흑백논리로 나눌 수 있는 삶의 가치는 별로 없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2. 결과보다는 과정을, 그리고 자신이 지금까지 이루어낸 작은 업적을 칭찬하고 스스로 격려합니다.

많은 완벽주의자들이 의외로 낮은 자존감을 가지고 있고 스스로를 너무 몰아세웁니다.  모든 사람들이 실패하고 실수합니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자신의 실수와 실패에 집중하고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성공과 발전에 집중합니다.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바라기 전에 누가 뭐라 해도 자신을 가장 아껴주고 사랑해야 할 사람은 자기 자신입니다. 

 

3. 필요하다면 자신의 상처와 마주하세요.

이렇게 완벽한 세상을 만들어 자신이 원하는 평안을 누리고 싶은 사람은 어릴 적 그런 평안을 누려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남들보다 뛰어난 그 어떤 것으로 자신을 증명하고 싶은 것입니다. 사랑받고 싶었고, 인정받고 싶었으나 좌절되었던 그 마음을 어루만져줄 필요가 있습니다. 

 

 

 

 

 

 

 

 

 

 

 

 

 

 

 

 

4. 실수와 실패를 즐겨라. 

실수하고 실패해도 괜찮은 경험을 많이 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실수가 인정되지 않는 자신의 직업적인 일 외에 새로운 취미나 활동들을 배움으로 자신의 실수와 실패가 괜찮다는 것을 배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자신의 실수와 실패를 비난하지 않고 비교하지 않는 사람들과 모이고 교제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5.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없음을 인정하라

많은 완벽주의자들이 대중이나 주변의 평판이나 인기에 예민합니다. 물론 자신의 직업이 연예인이나 대중의 인기가 중요한 사람이라면 더 예민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주변의 시선에 연연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우리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이해되고 사랑할 수 없듯이, 내가 아무리 잘해도 나를 싫어하고 탐탐지 않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또 반대로 내가 딱히 잘하지 않아도 나를 이뻐하고 사랑해 주는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모두에게 인정과 사랑을 받으려고 나의 에너지를 지나치게 낭비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때론 어떤 일에 함에 있어 정말 신의 경지에 이른 사람들을 보기도 합니다. 그런 분들을 장인이라고 하고 전문가,  예술가, 인간 컴퓨터라고 까지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때론 정말 완벽한 인간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그것 또한 그의 삶의 어떤 한 부분에서의 완벽함이지 모든 삶에서 그럴 수는 없다고 봅니다. 완벽하지 못한 인간이라 완벽을 추구하고 싶은 욕망이 있는 것은 당연할 수 있지만, 그 욕망이 우리의 삶과 관계를 다 갉아먹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외로운 완벽주의자보다 행복한 낙관주의자가 어떨까 합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관련 글

 

 

 

 

(심리상담/자기대화) 내안에 들리는 그 놈 목소리: self-talk

살다 보면 실패하고 넘어질 때가 있습니다. 사실 많이 있습니다. 실패와 좌절뿐만 아니라, 때로는 어려움을 만날 수도 있고 도전을 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그때 내 안에서 들리는 소리가 있을

artistherapy.tistory.com

(건강한 자존감)나와 가족을 가장 사랑하는 방법: 비교하지 않기

요즘은 건강한 자존감이니 자기 존중이니 하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가정에서도 아이들을 제대로 사랑하고 배우자와 사이좋게 지내기 위한 프로그램도 많고 책들도 많이 나오는 것 같습

artistherapy.tistory.com

( 응원과 격려가 필요한 시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한 지 이제 벌써 한 10개월 정도 되어 가는 것 같습니다. 원래 집 근처 교회에서 한국 이민자를 대상으로 하는 부부교육이나 부모 자녀교육을 준비하던 참이었습니다. 남편과 저의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