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부모자녀

(부모자녀교육/ 예민한 기질) 민감한 아이들의 다섯번 째 특성: 새롭고 위험할 수 있는 상황에 진입하기 전에 신중하다.

by art therapist (아트) 2021. 8. 31.

사실 민감한 아이들은 변화를 잘 감지하기 하고 변화를 싫어하는 성향의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변화를 적응하는데 다른 아이들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단순히 느린 성격이라기 보다는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성격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실 무모한 행동이나 위험한 선택을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만 아이가 성장하고 발달하는 과정자체가 변화와 도전의 연속입니다. 그래서 이런 민감한 아이들에겐 다른 아이들보다 힘이들수 있기 때문에 좀더 섬세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1. 아이의 신중함이 어떠한 이점을 가지는지 잊지 마세요. 민감한 아이들은  마치 도전하기도 싫어하고 배우는 것이 느린 " 쿨하지 못한" 아이로 비춰질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섬세하고 신중한 이 아이들에게만 있는 장점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아이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옷을 입고, 신발을 신고 학교를 가는 모든 행위 자체가 어른의 입장에선 별일아닌 것일수도 있지만 아이에게 모든 것이 새로운 일이고 도전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처음 경험하는 것은 낯설고 두렵고 불안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3. 아이가 이미 정복한 과거의 상황들과 비슷한 점을 상기시켜주세요.  처음으로 생일파티에 초대되거나 새학년이 되었을때 이 민감한 아이들은 쉽게 불안해 하거나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때 아이가 이전에 경험한 것을 상기시켜주면 도움이 됩니다. "생일파티에 가면 반친구들도 올꺼야 라든지 작년에도 처음에 많이 걱정했지만 별일 없었잖니? 올해도 비슷할꺼야" 라는 식으로 자신이 이미 경험한 것들을 떠올려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한 번에 한단계씩  올라가는 것이 좋습니다. 민감한 아이들은 새로운 것에 적응하는데 좀 더 많은 시간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배우는 과정을 좀 세분화해서 적응하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학교에 가기전에 미리가서 학교를 둘러보고 선생님을 만나게 해주는것 등이 도움이 됩니다. 

 

5. 플랜 B를 제시해 줍니다. 아이가 새로운 환경이나 도전에서 과부하되지 않도록  미리 플랜 B를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히 학교나 학원에서 선생님과 상의하여 아이가 사인을 보내면 잠시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수 있도록 해주는 등의 계획을 미리 함께 정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새로운 환경에서도 자신이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6. 아이가 작은 성공의 성취감을 가질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녀가 성장하면 할수록 아이가 도전하고 배워야 할 것들이 넘쳐납니다. 그것이 아이에게 너무 큰 부담감이 되지 않도록  도와줌과 동시에 무조건 거부하지 않도록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때 아이들에게 작은 성취감을 많이 느끼게 해줌으로 도전과 배움이 즐거운 것이라는 것을 가르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아이가 전형적인  민감한 아이여서 뭐든지 새로운환경을 맞이 할때마다 여러번의 스텝을 계획하고 준비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 보다 시간도 많이 걸리고 늘 불안불안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늘 아이는 자신만의 속도로 성장하고 성취했습니다. 이 민감한 아이들은 부모가 원하는 속도를 내려놓고 아이의 수준에서 아이에게 맞는 속도를 맞춰간다면 , 이 아이들도 훌륭하게 성장해 간다는 것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부모자녀교육/까다로운 기질) 민감한 아이의 두번째 특성: 쉽게 과잉자극 받고 과잉긴장한다.

주요 내용은 까다롭고 예민한 내 아이 어떻게 키울까? 에서 정리하고 살을 덧붙였습니다. 예민한 아이들은 미묘한 변화와 작은 자극들을 모두 인지해버려 과잉 긴장상태로 빠지기 쉽습니다. 적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