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부부관계

(예비부부/ 결혼)함께 만들어가는 기쁨을 찾으세요

by art therapist (아트) 2021. 8. 30.

 

결혼이 선택이 된 시대입니다. 그리고 많은 청년들이 결혼을 주저하거나 아예 포기하는 이유 중에는 자신이나 배우자가 모든 면에서 "안정적"일 때이길 바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그래서 결혼의 시기가 점점 늦춰지고 아예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 듯 합니다. 맞벌이가 대세인 요즘, 자신도 배우자도 나름 번듯한 직장이 있어야 할 것 같고, 전세라도 작은 신혼집도 있어야 하고 또 결혼식과 신혼여행을 가기 위해 모아논 돈도 어느 정도는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어느 정도라도" 준비되고 안정이 되었을 때 결혼을 해야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재산이 많고 직장이 안정적이라 해도 불완전한 것이 인간의 인생입니다. 

물론 성인으로서 어느 정도의 경제적 자립을 분명히 필요합니다. 결혼을 하고도 부모에게 신세를 지거나 다른 이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결혼생활이라면 당연히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남들보기에 그럴듯한 모든 것을 갖추고 싶어서 결혼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것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에게 안정이라는 욕구는 언제나 채워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100만 원을 벌기 시작하면 200만 원이 되어야 안정될 것 같지만, 200만 원을 벌면 300만 원 400만 원을 벌어야 안정될 것 같기 때문입니다. 돈을 아무리 잘 버는 사람들도 스스로 자신의 수입에 만족한다는 사람을 본 적은 드뭅니다. 그건 인간의 욕심이 끝이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애초부터 안정을 바라는 우리의 마음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결혼의 묘미는 함께 성장하는 것이라고 한 것을 기억합니다. 그래서 바닥에 있으면 있을수록 올라갈 확률이 많기에 더 좋다면서요.^^ 저는 그분의 말씀에 100% 공감합니다. 능력도 실력도 부족하고 인격적으로도 부족한 사회 초년생 두사람이 함께 부딪히고 노력하고 격려하며 아껴주며 10년 뒤 20년 뒤 자신들이 이루어놓은 성장과 성과를 또 함께 기뻐하고 감사하는 것이 결혼 최고의 묘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20년째 결혼생활을 접어든 저의 부부를 보아도 남편의 친구들과 제 친구들의 결혼 생활을 보아도 마찬가지입니다. 누구하나 번듯하고 화려한 결혼생활을 시작한 사람들은 한 명도 없었습니다. 그 당시 우리 모두는 불안 불안하고 아슬아슬했습니다. 미국에서 방 하나짜리 아파트에서 신혼살림을 시작해 아기 낳고 방 2개로 옮기고, 직장도 바꾸도 또 때로는 다시 학교로 돌아가 공부도 하고 그 와중에 아기도 낳고 집도 사고.. 그렇게 함께 성실히  살다 보면 실력도 늘어나서 자리를 잡게 됩니다. 부부가 서로 성실하게 자신의 삶에 충실한다면  20년 30년 후엔 어느 정도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20대 중후반 삼십대 초반 불안정한 삶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서로의 인격이 미성숙하고 모난 것도 너무나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부부는 어쩌면 그렇게 서로를 지탱해주고 깎여가며 성장하고 성숙해진다고 믿습니다. 그렇게 십 년 이십 년 삼십 년 함께 쌓아 올리고 만들어간 것들을 함께 축하하고 감사하는 것이 결혼의 진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완성된 결혼이나 완벽한  결혼생활 꿈꾸지 마시고 배우자와 함께 만들어갈 결혼을 기대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 부부상담치료/예비부부 ) 혼수, 집 장만보다 더 중요한 "진짜 결혼준비”

검색창에 "결혼 준비"라는 키워드를 치면 혼수 장만, 웨딩드레스, 예물, 웨딩촬영, 신혼여행, 웨딩 플래너 등등의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집니다. 그러나 결혼을 이미 해본 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