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인간관계

(심리상담/자기계발) 새해를 시작하며, 삶의 우선순위

by art therapist (아트) 2021. 1. 2.

 

 

 

 

 

 

 

미국에 정착한 지 20년이 넘어가면서 생긴 증상(?) 중에 하나가 명절을 제대로 느끼지 못하는 것입니다.  몸은 미국에 있으니 한국 명절을 느끼기가 쉽지 않고, 또 미국 명절은 제 문화가 아니니 그리 즐기게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론 미국 명절도 한국명절도 모두 잊고 사는 듯합니다. 그러나 새해는 모든 나라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날이니 분명 특별한 날입니다. 

 

사실 새해 첫날은 어제와 그다지 다르지 않은 하루임에도, 우리의 마음가짐이나 생각은 확실히 다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해는 다시 한번 잘해보자고 다짐하게도 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새해에 여러 가지 계획과 목표를 세우셨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도 제 삶의 우선순위를 다시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개인적으론 새해에 목표를 세우거나 하는 것은 더 이상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성공한 적이 별로 없었기 때문이었죠.^^ 하지만 늘 내 삶이 흔들리거나 방황할 때 저는 다시 제 삶의 우선순위를 돌아봅니다.  그리고 제가 그 우선순위에 따라  내 삶을 주도하고 있는지 다시 점검합니다.  그리고 혹시 제 삶에서 다시 고려하거나 바꿔야 할 것이 있다면 수정하는 정도입니다. 따라서 제 우선순위는 15년 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한해의 목표나 계획보다는 삶의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먼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순위가 없는 목표나 계획은 사실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선순위는 내 삶의 철학과 가치관을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훨씬 더 큰 그림입니다. “무엇이” 되고 싶다가 아니라 “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한 답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막연히 의사가 되고 싶다는 사람과 연구하는 의사, 사람을 살리는 의사가 되고 싶은 사람의 목표와 계획은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사회는 이 “의사되기" 라는 목표에만 초첨을 많이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의사 앞에 “ 어떤” 의사가 되고 싶은지가  그 사람의 철학이고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철학과 가치관에 따라 개인의 우선순위는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돈 잘 버는 의사과 되고 싶은 사람과 생명을 살리는 의사의 삶은 절대로 같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내 삶의 우선순위는 개인의 고유의 것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아침형 인간이 유행이어서, 남들이 다 영어 공부를 하고 있어서, 나도 왠지 인맥을 넓혀야 될 것 같아서, 왠지 뭐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아서 세운 계획과 목표들은 사실 크게 동기 부여가 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어쩌면 우리 새해 목표들은 매년 지켜지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란 책에서 제일 좋아했던 내용이 주도적이 삶을 살아야 한다와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책을 만나고 제 삶의 우선순위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 가지가 되기 위해선 내 삶의 우선순위를 제대로 정해야 하는 것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이 순위는 다른 사람들과 절대로 비교될 수 없는 것이었습니다. 내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에 대한 답을 먼저 찾아야 했습니다. 내 삶에서 소중한 것에 대한 철학이 잡히고 나니,  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분별도 생기고 선택해야 하고 포기해야 하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인생 중반을 지나면서 깨달은 인생이라는 것은 온통 우선수위의 싸움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가운데  반복적으로 선택하고 포기하는 것이었습니다. 때로는 잘못된 우선순위로 방황하기도 했고, 또 다른 사람의 우선순위를 따라 살아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나의 고민과 결정에서 나온 것이 아닌 실천은 절대로 내 것이 되지 못했습니다. 스스로 질문하고 고민한 후에 내린 삶의 철학과 가치만이 나를 지탱해 준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무엇인가요?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해 올해 내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어떤 삶을 살고 싶으신가요?  나중에 내가 떠난 후에 나의 자녀, 배우자, 친구들이 나를 어떤 사람으로 기억하길 원하십니까?  그 일을 위해 올해 내가 해야 할 것과 포기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으셔서  올해는 좀 더 주도적인 삶이 되길 원합니다.

관련 글

 

(인간관계/ 감사의 힘) 세상에 당연한 것은 없습니다.

저에게 정신건강과 인간관계 회복을 위해 딱 한 가지만 조언을 하라고 한다면, 감사하는 마음을 습관화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감사하는 마음은 우리의 뇌를 긍정적으로 바꿔주고, 인간관계를

artistherapy.tistory.com

 

(미국생활/소소한 일상) Halfmoon Bay, 헤프문베이로 소풍(?)

코로나가 시작하고 처음으로 오늘 바깥구경을 했습니다. 거의 8개월이 넘었네요. 저희 가족이 오늘 바람을 쐬러 간 곳은 Halfmoon Bay라고 저희 집에서 40-50분 정도 걸리는 작은 시골 어촌마을입니

artistherapy.tistory.com

 

(건강한 바운더리/ 인간관계) 거절해도 괜찮아요

한국 사람들에게 힘든 것 중에 하나가 부탁하는 것과 또 거절하는 것인 것 같습니다. 남에게 부탁하는 것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거절하는 것도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상대

artistherapy.tistory.com

 

(나의 생각/ 소소한 일상) 연예인 학교폭력과 왕따에 대해서..

한국방송을 보다 보면 늘 심심치 않게 늘리는 것이 있습니다. 무명이였던 연예인들이 방송을 통해 이름을 좀 알리기 시작하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학창 시절 학교폭력과 일진에 대한 기사입니다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