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인간관계

(쇼핑 중독/ 심리상담) 충동구매를 멈추기 위한 8가지 팁

by art therapist (아트) 2021. 7. 7.

쇼핑이야 말로 기분을 금방 전환시켜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물건을 선택하고 돈을 쓰는 행위 자체가 우리에게 능력 있는 사람이라는 통제감을 허락하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일종의 짜릿한 쾌감을 선사하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것이 반복이 되면 정말 필요하지도 않음에도 충동적으로 소비를 하는 쇼핑중독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중독이 되는 경우는 그 물건이 정말 필요해서 사는 경우보다, 돈을 지불하는 그 행위에 쾌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서 쓰지도 않을 물건에 돈을 지불하고 더 나아가 빚을 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까지 된다면 일상생활을 점점 힘들어지고 자신에 대한 실망감과 죄책감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모든 중독이 그렇듯이 중독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래의 내용은 옷장 심리학이란 책에서 발췌한 내용에 살을 좀 덧붙여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

1. 지갑 없이 쇼핑하기: 절대로 쇼핑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해도 새로운 신상과 새로운 물건을 보면 사고 싶은 욕구는 자연스럽게 올라옵니다. 견물생심은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말 심각하게 자신의 쇼핑중독을 고치고 싶다면 아이쇼핑으로 백화점이나 마트를 갈 때는 빈손으로 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2. 위시리스트에만 올리기: 쇼핑 중에 사고 싶은 상품을 위시 리스트에만 올려놓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건 중에 중복되는 것이 있는지 살핀 후에 꼭 필요한 물건만 구매합니다.

3. 구매 미루기: 이렇게 위시 리스트에 올려놓은 물건의 구매를 일주일나 길게는 한 달 정도 보관합니다. 그렇게 오래 보관해 두고 여전히 그 물건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도 필요한 것이라면 구매해야 할 품목이겠지요.

4. " 이미 내 것" 이라고것"이라고 생각해 보기: 많은 쇼핑 중독자들 가운데 이미 가지고 있는 물건에 대한 흥미는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좋은 옷과 명품백을 가지고 있어도 잘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물건을 사고 싶은 욕구에 휩싸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미 그 물건이 내 것이라고 생각해 보라고 권합니다. 물건의 사진을 붙여놓고 이미 " 내 것"이라고 생각하면 쇼핑 욕구가 사라지는 경우가 많다고 했습니다.


5. 인터넷 회원에서 탈퇴하기: 요즘 인터넷은 회원제를 이용하여 고객들에게 쿠폰이나 세일 기간을 알려줍니다. 그런 경우 필요하지 않음에도 쿠폰을 쓰기 위해 혹은 세일이라 " 목적 없는" 충동구매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히 꼭 필요한 필수품을 사는 경우가 아닌 매장의 경우 인터넷 회원에서 탈퇴하는 것이 충동구매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6. "의식적"으로 구매하기: 충동구매를 막기 위해선 쇼핑의 이유를 명확히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정말 필요에 의한 것인지 아니면 기분전환을 위한 충동구매인지에 대한 생각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7. 쌓아놓은 물건과 옷장 정리하기: 많은 쇼핑 중독자들은 자신이 사들이 물건을 쌓아두고 열어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적으로 생각 없이 비슷한 물건을 사기도 하고 그냥 집 한쪽 구석에 쟁여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얼마나 비슷한 물건을 사모으고 쌓아놓기만 하는지 객관적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집 정리와 옷장, 신발장 정리를 하는 것이 충동구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8. 방아쇠 (trigger)를 찾아내기: 충동구매를 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즐거운 쾌감을 느끼기 위함입니다. 이 쾌감을 느끼려고 하는 이유, 방아쇠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아서 인지, 자신에서 보상을 주고 싶어서 인지, 아니면 습관적인 행동인지에 대한 이유를 찾아낼 수 있다면 쇼핑 대신 운동, 동호회 할동, 여행, 북 클럼 활동 등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많은 중독의 이유는 자신을 위한 "즐거움"을 찾기 위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즐거움은 자기 성장과 발전이 함께 가야 즐겁고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독은 즐거움이 아니라 잠시 잠깐의 쾌락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을 진정 위하는 길이 무엇인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찾아내는 방법이 중독을 막는 또 다른 길이기도 합니다. 쾌락보다는 몰입과 성취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쇼핑중독/명품중독)명품 좋아하시나요?

짝퉁의 천국이 한국이라고 합니다. 예전에 10초 백이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10초에 한 명씩 그 브랜드의 가방이 보인다고 그렇게 불렀던 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유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