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유가 되는 예술/북리뷰

(추천시/프리츠 펄스) 게슈탈트 기도문

by art therapist (아트) 2021. 9. 3.

I do my thing and you do your thing.

I am not in this world to live up to your expectations,

And you are not in this world to live up to mine.

You are you,

and I am I,

and if by chance we find each other, beautiful.

If not, it can't be helped.

 

Fritz Pearl

 

나는 나의 일을 하고

너는 너의 일을 한다. 

 

나는 너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다. 

너는 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이 세상에 있는 것이 아니다.

 

너는 너

나는 나

 

만약 우연히 우리가 서로를 발견하게 된다면

그것은 아름다운 일

만약 서로 만나지 못한다고 해도 

그것은 어쩔 수 없는 일

 프리츠 펄스

 

게슈탈트 이론 (Gestalt)을 창시한 프리츠 펄스라는 심리학자의 인용문 혹은 시입니다.  한국 번역으로 게슈탈트 기도문이라고 나오더라고요. ^^ 제가 좋아하는 심리학 이론이기도 합니다. 이 게슈탈트 이론으로 대학원 논문을 쓰기도 했으니까요. 게슈탈트 이론의 핵심을 정말 함축적으로 잘 보여주는 글입니다. 게슈탈트 이론의 핵심은 개인의 참자아 (Ture-self)를 찾는 것입니다. 우리는 태어나면서부터 여러 가지 이유로 나의 참된 자아가 성장하는 것을 방해받습니다. 나의 진실된 모습보다 주변 사람들이 좋아할 모습 혹은 사랑받을 수 있는 모습을 하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누군가가 나의 기대를 채워주길 바래서 아등바등하기도 합니다.  사실 그 마음만 내려놓아도 사람은 훨씬 자유로운 영혼이 될 수 있고 우리의 관계는 훨씬 건강해 진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태어난 게 아닙니다. 그리고 누군가 나의 기대를 채워주길 바라는 건 다 욕심입니다. 대신 모두 자신의 일에 더 몰두하셔서 참자아를 찾으시길 바래요.

 

 

(좋은 시) 나는 배웠다:샤를르 드 푸코

나는 배웠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사랑하게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사랑받을 만한 사람이 되는 것 뿐임을.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의 선택에 달린 일. 나는 배웠다. 내가 아무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