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부모자녀

(심리상담/치료) 중독, 행복을 찾아가기 위한 잘못된 길

by art therapist (아트) 2020. 8. 9.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 혹은 어떤 주제에 몰입하는 사람들을 덕후 혹은 마니아라고 합니다.  사실 어떤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우리는 그 일에 몰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어떤일에 중독증상을 보여도 몰입합니다. 사실 몰입과 중독은 겉으로 보기에는 매우 비슷합니다.  그러면 몰입과 중독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둘다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 큰 차이가 있습니다. 몰입은 그 일을 통해 자기 자신을 찾아가는 것이고, 중독은 자신을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몰입은  내가 조절할 수 있고 나를 더 성장하게 하며 발전시키지만, 중독은 자신이 스스로 조절할 수가 없고 나의 삶과 내 주변의 삶을 피폐하게 만드는 것이 중독입니다.

 

만약 컴퓨터게임의 경우에도 다른 사람들과 친목을 도모하며, 하루 일과의 긴장을 푸는 정도라면 취미생활이라 하면 괜찮지만, 직장도 구하지 않고, 때로는 밥도 먹지 않고 하루 종일 게임만 한다거나 그 게임을 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면 중독입니다. (ex 학교도 가지 않으려고 하거나, 게임을 하기 위에 돈을 훔치는 것 등등) 사실 우리는 어떤 면에서 모든 면에 중독이 될수 있습니다. 어째듯 그 과정에서 나에게 즐거움을 준다고 느끼면 우리 뇌에서 도파민이라는 물질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행동중독 (쇼핑, SNS, 음식, 게임, 성 등등 )과 마약, 술 중독은 중독되는 과정이 좀 다르기는 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행동중독이던 마약, 알코올 중독이든 시작은  나의 고통을 회피하고자 하던지 그 순간의 즐거움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크게는 자신의 상처나 트라우마부터 시작해서, 작게는 나의 낮은 자존감, 열등감, 인간관계의 외로움, 인생의 공허함 혹은 일상의 여러 가지 스트레스 등으로부터 탈출하고자 시작하는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중독의 기본 갈망은 그 순간만이라도 즐겁고 싶은 것입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것들로는 우리의 욕구가 해소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 큰 감정적인 금단현상이 오고, 그러면 사람은 더 큰 자극을 찾게 되고, 이것이 반복되면서 중독되는 것입니다. 사실 마약같은 경우는 몇 번의 경험에도 우리 뇌의 뉴런과 회로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독이 훨씬 빨리 되고 뇌에 영향을 준 만큼 회복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 삶과 우리 가족의 삶을 건강하게 지키려면 진짜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어야 합니다. 진짜 즐거움이란 첫 번째  마음과 마음이 연결되고 소통되는 인간관계에서 오는 안정감과 소속감입니다. 내가 믿을수 있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어울리세요. 그들과 소통하며 마음을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상에 완벽한 사람을 없지만 그렇다고 사람은 혼자서는 살 수 있는 존재가 아닙니다. 삶의 의미와 재미를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을 떠나지 마세요. 그들이 여러분의 안전지대입니다. 그리고 주변 사람들에게도 안정되고 믿을만한 사람이 되세요. 그러면 당신은 세상과의 단절을 경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입니다. 심리학적 용어로는 "true-self" 를 찾는 것입니다. 내면의 이유이던, 환경적 요인이든 간에 깨어지고 상처 받은 나를 회복하는 것입니다.  물고기는 물에서 살아야 행복하고, 원숭이는 나무를 타야 행복합니다. 사람에게 타고난 재능과 능력은 천차만별이기에 자신이 무엇을 할때 행복한지, 무엇을 잘하는지 알고 그런 것들에 진정한 몰입을 할 때, 다른 중독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중독자들의 삶을 보면 자신이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어떤일을 할 때 행복과 의미를 찾는지 발견하고 거기에 몰입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때로는 그 일이 돈을 벌어다 주는 일아 아니라 하더라도, 나의 삶을 충분히 건강하게 만드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누군가에게는 정원을 가꾸는 일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악기를 연주하는 일, 그림을 그리는 일, 빵을 굽고 음식을 만드는 일, 또 누군가에게는 운동을 하고, 애완견을 키우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나의 정신건강, 우리 가족의 정신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어쩌면 내가 누구인가? 그리고 우리 배우자는 우리 아이들은 어떤 존재인지를 궁금해하고 발전시켜나가는 것입니다. (나와 가족의 행복과 성공의 열쇠는 자기이해기능'을 참조하셔서 자신을 더 알아가세요.  https://artistherapy.tistory.com/87)

 

 

 

믿을 수 있고 안전한 사람들과 마음을 나누세요. 그리고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하고 싶었던 것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자신과의 단절, 세상과의 단절이 우리를 중독에 빠지게 합니다. 따라서 반대로 우리 자녀와 가족들에게 진짜 즐거움을 찾아주고 안정된 소속감으로 지켜주는 것이 중독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가짜 즐거움에 탐닉하지 말고 나를 찾고, 주변과 건강하게 연결되어 그 안에서 참된 즐거음과 안정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