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유가 되는 예술/북리뷰

(심리상담/추천도서) 비폭력대화 북리뷰

by art therapist (아트) 2020. 7. 31.

 

 

 

 

비폭력대화가 있다면 폭력적인 대화는 있다는 말인가? 사실 맞다. 폭력적인 대화가 있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우리가 쓰는 대화가 얼마나 폭력적인지 잘 모른다. 비록 심한 욕설과 고성이 오가지 않아도 대화는 얼마든지 폭력적이 될 수 있다. 자신도 모르게 우리는 비난,비하, 비교, 정죄, 판단, 협박 등의 폭력적인 말들을 우리 가정에서 사회에서 참 많이 쓴다. 

 

나는 우리나라에만 있는 악플문화가 어쩌면 가장 폭력적인 대화의 대표적인 예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 악플을 다는 사람들도 누군가에게 그 말을 분명히 들었으리라. 또한 아동학대중에 정서적 학대라는 것이 있고, 정서적 학대의 대부분은 언어적 학대가 많다. 아이를 비난하고 비하하고 협박하고 정죄하는 모든 말들이 사실 학대이다. 

그리고 부모가 자신도 모르게 뱉은 이 말은 육체적 학대보다 훨씬 더 아이들의 마음에 상처를 남긴다. 말한마디로 천냥 빚을 갚고, 말로 사람을 죽일 수 있다는 말은 진짜다.  그러나 말 때문에 상처 주고 상처 입은 우리의 관계를 해결할 방법도 사실 대화밖에 없다. 

 

그래서 이책은 어떻게 폭력적이지 않게 상대에게 내 마음을 잘 전달할 수 있는가가 주 내용이다. 만약 말을 능숙하게 하거나, 남들 앞에서 떨지 않고 말하기 식의 의사소통책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 책은 지극히 상담/심리학 책이다.  온 마음으로 감정을 읽고, 감정을 표현하고 어떻게 공감하고 전달하는지에 대한 책이다. 

 

만약 내가 내 마음 표현하고 전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면, 그리고 도무지 5분도 자녀나 배우자와 대화가 되지 않는다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데로 할 수만 있다면.. ^^ (이 책에 나온 모든 것을 실천할 수 있다면, 상담가가 되어도 무방하다.) 책에 나오는 모든것을 일상생활에 적용하려면, 시간이  정말 오래 걸릴 것이나, 만약 한 가지만이라도 실천하고 실행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목차

1장. 마음으로 주기 
2장. 연민을 방해하는 대화
3장. 있는 그대로 관찰하기
4장. 느낌을 알아차리고 표현하기
5장. 욕구를 의식함으로써 자신의 느낌에 대해 책임지기
6장.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부탁하기
7장. 공감으로 듣기
8장. 공감의 힘
9장. 우리 자신과 연민으로 연결하기
10장. 분노를 온전히 표현하기
11장. 보호를 위해 힘을 쓰기
12장. 자신을 자유롭게 하고 다른 사람을 돕기
13장. 감사표현하기

 

관련글

 

(심리상담치료/대화의기술) 소통, 너무나도 어려운길 그러나 꼭 가야하는 길

소통, 너무나도 어려운 길 그러나 꼭 가야 하는 길.. 가까운 사이에서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감정은 안정감과 소속감일 것입니다. 부부, 부모, 가족 사이에서 연결되어있고 소속되어있다는 그 감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