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부부관계

(부부생활/ 부부상담 치료) 행복한 부부의 공통점

by art therapist (아트) 2020. 7. 21.

 

 

 

행복한 부부를 찾아보기 힘든 세상이지만 그래도 행복하게 사는 부부도 분명히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정말 많은 부부들이 행복했으면 좋겠다. 부부가 서로 사이 좋게 지내도 해결될 개인적, 사회적 문제가 너무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줄 수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많은 부부들을  일상에서 책에서 만나고 관찰해보면서 찾은 그들의 공통점이다. 

 

1. 나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한다. 

 

배우자의 다름을 옳고 다름의 기준으로 판단하고  비난하고 정죄하는 것이 아니라,

그/그녀는 나와 다른 인격체이고 다른 사람이라고 인정했다. 그리고 배우자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되 살면서 일어나는 부딪히는 문제들은 서로 조율해 갔다. 때로는 배려하고 또 때로는 서로를 길들여 가면서…

 

2. 소통이 잘된다. 

 

부부간에 문제가 생겼을때 대화로 충분히 문제를 조율할 수 있다는 믿음이 있었다. 그리고 집안의 큰일에서 소소한 일상의 문제까지 다 대화로 나눌 수 있었다. 그래서 마음속에 두고두고 쌓아놓은 묵은 감정들이 없었다. 

 

3.서로를 소중히 여겼다. 

 

아내/남편을 소중히 여기고 아껴주는 마음들이 보였다. 그들에겐 배우자가 일순위였다.  서로의 취향이나 다름을 너무 잘 알고 있고 그래서 서로의 취미/취향을 존중해 주었다. 또한 중요한 날이나 기념일등을 그냥 무심히 넘어가지 않으며 감사와 사랑의 표현이 자연스러워다 .

 

4. 같이 공유하고 함께하는 시간들이 있었다. 

 

서로의 취향이나 생활 습관은 틀려도 같이 함께하는 시간이나 취미들이 있었다. 그래서 시간을 나누고 서로의 의견을 나누는 시간들이 꼭 있었다. 신앙생활이나 음악, 책, 여행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