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부모자녀

(부모자녀교육/ 창의력발달) 창의력을 위한 부모들이 해야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일

by art therapist (아트) 2021. 6. 17.

2018년도 11월호 Times의 주제가 The Science of Creativity (창의성의 과학) 였습니다. (너무 오래 묵혀두고 있다가 이번에 읽게 되었네요^^) 창의력이야 말로 지금 현대 사회와 자녀교육에서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내용 중에 자녀들의 창의력을 위해서 부모들이 도와줄 수 있는 내용이 있어서 간단히 내용 정리하면서 제가 살도 좀 덧붙였습니다. ^^

Do it
1. Make reading a ritual (책읽기가 습관이 되게 도와준다.)- 창의력은 맨땅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닙니다. 기초 지식에 있어야 창의력도 발달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책 읽기는 자녀의 지식과 더불어 창의력 발달의 기반이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온갖 상상력으로 가득한 어린이 책은, 그 자체만으로도 창의력을 키워주기 때문입니다.
2. Let freedom ring (아이들에게 자유를 허락한다.)- 아이들이 관심있는 일이나 목표를 달성할 때 아 이들이 선택할 기회를 많이 주는 것이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자신만의 방법으로 자신의 목표를 성취한 아이들이 후에도 좀 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어른이 된다고 합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실패와 성공을 경험한 아이들은, 새로운 도전이나 과제 앞에서도 자신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고, 이렇게 성장한 어른은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어른이 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일일이 감독 지시하거나 혹은 늘 함께 놀아주고 재미있게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문제 해결 과정을 경험하고 그 과정에서 성취감과 즐거움을 얻는 것이 창의력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3. Enrourage group creativity (그룹 활동을 격려한다.) - 똑똑한 아이와 창의적인 아이는 좀 다릅니다.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오히려 혼자 일하고 공부하는 것을 선호할지 모르지만 창의적인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창의성은 많은 생각과 경험들의 조합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에게 다른 아이들과 정보와 생각을 나누는 협동작업 ( Collaborative work)이 아이들의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다른 사람의 시각과 통찰력을 배우기도 하고 문제 해결 능력도 키우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이런 협동 작업이 원활하기 위해선, 아이들의 사회성과 공감능력도 함께 자라나겠지요. 따라서 아이들이 형제들이나 친구들과 함께 공동작업을 하는 것을 늘 격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Don't do it
1.Do not push your chidren to specilize in a particular interest too early (너무 어린시절부터 한 분야의 흥미에 집중시키지 않는다.) : 많은 성공한 과학자나 노벨 수상자들의 대부분이 여러분야의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고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사실 어떤 면에서 모든 분야들이 조금씩 연결고리가 있기도 하고, 전혀 새로운 지식과 경험에서 창의성이 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2. Aviod an abundace of rules ( 너무 많은 규칙은 피한다)-아이들을 키울때 규칙은 꼭 필요하지만, 너무 많은 규칙을 세우면 권위에 복종만 하려고 하지,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성향이 생깁니다. 규칙은 꼭 필요하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는 능력과 동시에 규칙이 필요한 이유과 가치에 대해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3.Shouldn't try to shield your children from grown-up arguments (어른들과의 논쟁을 막으려고만 하지 않는다.) - 사실 한국 문화에선 아이들이 말대꾸를 하거나 대드는 것을 권위에 대한 반항으로 생각해서 무조건 아이들과의 논쟁이나 토론을 회피하거나 억압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서 가정에서 부모와 지식적, 철학적 토론은 아이들에게 정말 많은 유익을 준다고 했습니다. 많은 창의적인 어른들을 연구해보면, 창의적 사고는 어린 시절 부모와의 건강한 토론과 논쟁을 경험한 사람들이 많다고 했습니다. 사실 유대인들이 다른 민족들보다 뛰어난 것도 어린 시절 부터 부모와 함께 이런 밥상머리 논쟁이었다는 것을 많이 알고 계실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의 가감 없이 표현하고 다른 이들의 생각도 편견 없이 들으며 사고를 발달시킨 아이들은 당연히 창의력이 높고 의사소통능력이 뛰어난 어른으로 자랄 수밖에 없습니다.

창의성은 천재성을 가진 사람들이 갑자기 하늘로부터 떨어진 반짝반짝 빛나는 아이디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창의성은 유연한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유연한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통한 실패와 성공, 그리고 다른 이들과의 논쟁과 토론으로 얻은 결과물을 많이 경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스스로 계획하고 도전하고 생각한 것들을 건강하게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겠지요. 부모가 가지고 있는 정답이나 지름길보다는 그들의 실패와 실수도 인생의 한 경험으로 바라봐주고 그들이 끝까지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는 역할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부모가 필요한 것이 자녀에 대한 믿음과 인내심인 것 같습니다. 아이들의 실수, 어설픈 선택, 그리고 아이들과의 논쟁과 토론을 끝까지 받아주고 기다려주는 부모 되시길 바랍니다.

(부모자녀교육/ 육아) 창의력을 저하시키는 다섯 가지 단순한 행동

주요 내용은 “뇌를 읽다”라는 책에서 발췌했습니다. 이 책은 주로 기업의 성장과 리더십 계발을 위한 뇌과학 내용이었지만, 우리 가정과 육아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나눕니다. 핵심

artistherapy.tistory.com

댓글